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읽어보면 도움 되는 케메랑입니다. 최근 전 세계가 코로나 팬데믹을 겪으면서 많은 사업분야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자연스럽게 비대면 온라인 시장은 더욱 활황을 맞았습니다. 대표적으로 온라인쇼핑몰과 같은 이커머스 회사는 상당한 성장을 거뒀습니다. 코로나 시기에는 대면 활동이 어려워 배달음식을 시켜 먹게 되면서 배민, 여기요, 쿠팡이츠 같은 배달 플랫폼, 이커머스 사업은 상당한 성장을 이뤘고 엔데믹 시대로 접어들면서 여행과(여행용품, 티켓, 숙박예약 등) 교통서비스(렌터카, 항공권 등) 수요가 급증하면서 또다시 이커머스 시장은 활기를 찾고 있습니다. 이커머스에 대한 통찰과 이해가 필요한 시대가 온듯합니다. 오늘은 이커머스 뜻 부터 자세하게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이커머스 뜻
이커머스 뜻 : 디지털 매체인 인터넷을 통해 거래되는 모든 전자상거래를 의미합니다. 잘 아시겠지만 이커머스는 전자를 의미하는 'Elclectronic'과 상거래를 의미하는 'Commere'의 합성어입니다. 이를 줄여 이커머스(eCommerce)라 표현하고 있습니다.
eCommerce : Elcectronic + Commerce
쇼핑몰을 통해 생활용품, 의류 건강식품, 음식료품 거래(구매, 판매) 이루어지고, 가족과 함께 여행을 가기 위해 숙박(에어비앤비 등)과 교통(네이버 항공)을 예약하며 각종 전자상품권 및 e쿠폰을 온라인상에서 사용하고 시설 및 장비들의 보안유지를 서버를 관리하고 관리하는 이러한 모든 활동을 포함합니다. 이는 오프라인상의 모든 상거래 활동영역을 온라인상으로 가져와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해 주고 있습니다.
2. 이커머스 종류
이커머스 비즈니스 유형은 수행주체 / 거래되는 제품 및 서비스 유형에 따라 크게 두 가지로 분류됩니다.
2-1. 수행주체에 따라
1) B2C - 기업과 소비자 간의 거래(Business to Consumer)
가장 일반적이고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이커머스 방식입니다. 기업이 제품을 생산하고 이를 최종 고객(소비자)에 판매하기까지 일련의 방식입니다. 기존 오프라인상의 일반적인 거래와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2) B2B - 기업과 기업 간의 거래(Business to Business)
기업과 기업 간 거래도 아주 일반적인 유형입니다. 기업의 고객은 일반적인 개인(소비자)이 될 수 있지만 또 다른 기업이 소비자가 될 수도 있습니다. 1차 원자재를 가공해서 부품을 생산하고 이를 다른 제조업(기업)에게 판매하는 행위가 여기에 해당하는 것이죠.
3) C2C - 소비자와 소비자 간의 거래(Consumer to Consumer)
최근 이커머스 시장의 성장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대표적으로 대한민국의 당근마켓 같은 경우를 떠올리시면 됩니다. 개인(소비자)이 사용하던 중고물품을 플랫폼(당근마켓)에 업로드하면 이를 필요로 하는 개인(소비자) 이 구매를 합니다. 쉽게 말해 두 사람 간의 거래라고 보시면 됩니다.
4) C2B - 소비자와 기업 간의 거래(Consumer to Business)
B2C와 상반되는 유형이라고 보면 됩니다. 개인이 기업이 필요로 하는 니즈(서비스 등)를 판매하는 유형입니다. 기업이 생산의 효율성을 위해 전문성을 갖춘 외부 전문가에게 외주를 주거나 사업에 필요한 아이템을 구매하는 행위들이 여기에 해당됩니다. 개인이 제작하고 창작한 음원, 동영상을 구매하거나, 웹 개발자, 웹 디자이너, SEO전문가, 이커머스 전문가, 그래픽 전문가 등이 프리랜서로 활동하며 기업에게 전문성을 제공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5) B2G - 기업과 정부 간의 거래(Business to Government)
민간에서만 전자상거래가 이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또 다른 행위주체가 바로 정부입니다. 국가나 지방정부도 기관을 운영하기 위해 필요한 제품 서비스가 있습니다. 서버관리(보안), 청소, 폐기물 관리, 사업 진행 전 타당성 조사와 같은 각종 용역 서비스 등 이 대표적인 B2C입니다.
6) G2B - 정부와 기업 간의 거래(Government to Business)
G2B는 정부가 기업에게 제공하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면 전기, 수도, 가스, 전자정부시스템(국세청 홈택스, 세금계산서 발행 등), 기업민원지원시스템 등을 기업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경우가 해당됩니다.
2-2. 거래되는 제품 및 서비스 유형에 따라
1) 실물제품
드롭시핑(Dropshipping) : 판매자가 상품 재고를 마련하지 않고 주문을 처리하는 유통방식
이는 소비자의 주문이 발생하면 판매자(Dropshipper)가 아닌 실제 제품 제조사(Manufacturer)가 고객에게 바로 배송을 합니다. 판매자는 제품의 재고관리에 에너지를 쏟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사업을 시작하기 위한 진입장벽이 낮아지게 됩니다. 제품 개선, CS(고객관리), 마케팅 등 본연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탁배송이나 구매대행과 같은 형태가 해당됩니다.
2) 서비스
구독서비스(유튜브, 넷플릭스, 와차, 웨이브, 디즈니플러스, 티빙 등)
요즘 유튜브 시청 없이 살아가는 사람들이 없을 정도입니다. 초등학생 경우 필요한 정보탐색을 인터넷보다 유튜브를 통해서 더 많이 얻는다고 합니다. 시청각적의 자극에 익숙해져 있기 때문인데요. 바로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를 구독하면 광고 없이 원하는 영상을 바로바로 시청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영화, 드라마 등 각종 영상 콘텐츠를 매월 일정금액을 지불하면서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들이 많이 등장했습니다. 이러한 유형은 지속적인 서비스 제공이 가능하다면 꾸준한 수입원을 만들 수 있는 모델입니다.
3) 디지털제품
소프트웨어, 음원, 비디오게임 : 다운로드만 가능(제조불필요, 복제가능)
1980년~2000년 대에 음반시장을 보면 밀리언셀러라고 해서 유명가수들의 음반판매량이 천만 장이 넘는 경우들이 종종 있었습니다. 레코드샵에 들러 노래 테이프이나 CD를 구매해서 음원을 즐기던 시대였죠. 하지만 MP3 등 디지털 음원이 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테이프와 CD는 자취를 감추게 되었습니다. 음반시장의 일대 변혁이었죠. 가수를 비롯해 음원 제작자 등은 곧바로 다른 방식의 판로를 개척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바로 음원스트리밍 서비스입니다. 기존의 앨범한장에 10 대곡 이상의 노래를 담았다면 요즘 소비자들의 니즈를 고려해 원하는 음원을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비디오게임 시장도 같은 변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실물 게임 CD가 아닌 다운로드를 통해 구독료를 내며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3. 국내외 주요 온라인쇼핑몰 플랫폼
3-1. 해외 주요 이커머스 사이트
1) 아마존 : 미국 종합 인터넷 플랫폼, 세계 최대 규모의 온라인 쇼핑몰과 클라우드 컴퓨팅 서비스를 제공, 인터넷 섬점으로 시작해 현재 미국 온라인 쇼핑몰 매출 1위, 미국 온라인 쇼핑몰 시장의 절반의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이커머스 사업체
2) 월마트 : 미국의 할인점, 이커머스 회사로 샘 월튼이 창립, 전 세계 매출과고용 부문 1위, 엄청난 고용력 덕에 미국 서비스업과 파트타임업의 공급을 지탱해 주는 큰 축으로 미국 각종 경제 지표에도 상당한 영향을 끼침.
3) e베이 : 세계 최대 규모 오픈마켓, 이커머스 사업체, 인터넷 경매로 운영되는 쇼핑몰, 세계 각국에 맞춤형 웹 사이트를 구축해 놓음.
4) 페이팔(paypal) : 미국 에스크로 및 전자지갑 플랫폼 이커머스 회사, 신용카드와 은행계좌를 등록해 두면 등록 시 입력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거래 당사자들이 본인들의 금융정보 노출 없이 거래할 수 있도록 중개, 일종의 '통합된 로그인 방식' 서비스임.
5) 쇼피 : Sea Limited 산하 오픈마켓 전자상거래 플랫폼, 이커머스 사업체, 동남아시아를 주된 시장으로 삼고 남미, 유럽, 한국에도 진출, 독일의 로켓인터넷의 자회사로 시작, 알리바바 그룹 인수, 기존 업계 1위 '라자다'를 제치고 2020년대 1위로 올라섬.
6) 라자다 : 동남아시아를 위주로 이커머스 사업을 전개하는 싱가포르의 온라인 쇼핑업체임.
7) temu(태무) : 판둬둬 산하 온라인 장터 플랫폼, 이커머스 회사, 중국 현지에서 생산된 저렴한 상품을 대량생산, 중간 유통 과정 생략, 생산자-소지바 직접 연결하는 방식으로 판매 및 배송 진행, 빠른 배송이 장점임.
3-2. 국내 주요 명품 이커머스
1) 오케이몰 : 대한민국 최대 규모 명품 이커머스 회사, 모든 상품 100% 직접매입 판매진행, 외부 판매자 입점 없이 자사가 직접 매입 후 정품 검수 하여 판매
2) 트렌비 : 대한민국 명품 이커머스 회사
3) 발란 : 대한민국 업계 2위 명품 이커머스 회사
4. 마치며
이상 이커머스 뜻, 종류, 궁금한 사항 등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이커머스는 이미 우리 일상생활에 깊숙이 자리 잡은 지 오래되었습니다. 자동차도 온라인으로 주문을 넣고 배송받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온라인 전자상거래 분야는 앞으로 성장 가능성이 무한하고 지속성 또한 아주 오래갈 것으로 보입니다. 온라인상에 셀러(판매자)와 소비자가 함께 존재하고 전 세계의 유통과 물류가 전자상거래를 통해 함께 이루어지고 나아가 소비자 간, 기업 간, 소비자-기업 간 다양한 방식을 통해 이커머스가 살아 움직인다는 사실도 관심을 가져볼 만한 영역입니다. 요즘 시대를 살아가며 내가 영원히 소비자만으로 살아가지는 않을 것입니다. 내가 온라인상에서 셀러가 될 수도 있고 나 개인이 개인뿐 아니라 기업과 거래를 할 수도 있고 매우 흥미로운 시대가 도래했고 앞으로도 계속 펼쳐질 것입니다.